홈 > 갯벌체험
갯벌체험이란?
우리나라 서해안은 그의전부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갯벌입니다.

영흥도 에서도 갯벌 체험을 하실수 있는 좋은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갯벌체험에서 필수 사항은 밀물과썰물의 간만의 차이가 심한곳이 갯벌 체험 하기가 좋은곳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갯벌 체험이란 간만의 차이를 이용하여 썰물일때 바다의 깊은곳 까지가서 갯벌속에 숨어있는 낙지나 조개 등을 잡아오는 것으로 특별히 돈이 들지 않으면서 아주 재미있게 즐길수있는 여행 입니다.

다만 갯벌체험에 있어서 바다의 자원적인 측면 과 각마을에서 관리하고 있는 양식장등 에는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 하여 주셔야 앞으로도 후 세대가 이를 이용하고 여기서 자원을 키우워야 겠지요.
 
 
갯벌체험가이드
조개잡기 준비물
호미 해수욕장 입구 간이상점, 도로주변 또는 민박집에서 구입시 3천원선
(민박집에서 대여해 주는 곳도 있음)
목장갑 손끝과 손톱 보호
여벌의 긴팔 옷, 모자 햇빛이 강하지 않더라도 해풍으로 피부의 손상이 있음
헌운동화 망가질 것을 대비해 헌 것으로 준비하세요. 아무데나 버리시면 안됩니다.
양말(검정) 뻘에 조개 껍질 부스러진 것이 썩여 잇으므로...
소금(맛소금) 조개잡이 미끼
양파자루 잡은 조개 등을 담을 망
썬텐크림 햇볕이 강하면 피부가 상할 것을 대비
 
 
  일단 들어오는 데 성공했다면 갯벌의 푹신함은 그간의 고단함을 충분히 보상해 줄 만큼 그 느낌이 좋습니다. 이제 단신은 땅을 정신없이 헤집으며 조개를 잡으면 됩니다.

그러나 곰 같은 팔뚝이 아닌 이상 호미를 갯벌을 파다간 결국 조개 몇 개에 손에는 물집만 남겠죠.
조개를 많이 잡았다면 이제 담을 곳이 잇어야 겠죠.
그물망은 조개가 토해내는 물들을 다시 바다로 돌려 보낼 수 있습니다.

알다시피 물은 사람이 느끼기에 비교적 부피보다 무거운 물질임을 감안할 때 불필요하게 힘을 낭비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영흥도의 조개 종류
영흥도 갯벌 생물들은 바지락, 동죽, 가무락, 댕가리, 말미잘, 칠게, 납작게, 밤게, 민챙이, 박히지(민꽃게), 서해 비단고등 등 입니다.
 
 
기타/바다정보
1. 갯벌체험 장소는?
=> 가급적 개방형 갯벌인 장경리해수욕장,십리포해수욕장이 가능 합니다. 일부 해안에서도 가능 하나 주민양식장 주변에서는 갯벌체험을 하실 수 없습니다.
 
2. 갯벌체험 시기는?
=> 1년 내내 가능 합니다. 철별로 두터운 옷 등을 준비 하셔야 합니다. 바다 날씨는 육지 날씨보다 보통 3~4도 정도 낮으니 철저한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3. 갯벌체험 후 씻을 만한 장소는?
=> 해수욕장안에 화장실 및 세면장이 있습니다.
 
4. 갯벌체험시 뭐가 잡히나요?
=> 해변에서 물이 빠지면 바지락,소라,고동,박하지 등
 
5. 갯벌체험시 필수 점검 사항은?
=> 서해안은 간조 만조가 확연이 나타나는 지역 입니다. 본 홈페이지에서 우측의 조석표를 꼭 확인 하시고 시간을메모 하세요.
- 만조시간 : 물이 최상으로 들어왔을 때의 시간
- 간조시간 : 물이 최하로 나갔을 때의 시간 (간조시간 기준 ±3시간 갯벌체험 시간)
 
6.갯벌체험관련 내용은 갯벌체험 부분의 내용을 꼭 숙지 하시고 여행 준비하여 주세요.
 
 
바다생물
 
<민챙이>
우리나라 갯벌에서 집단으로 서식하는 표층 퇴적물식자이다.
신생 퇴적물이나 살아 있는 미생물이 풍부한 저표 퇴적물을 먹는데 적합한 섭식을 한다. 조수가 밀려 나간 뒤 얼마동안은 갯벌의 표면에서 먹이를 취하지만 지표가 건조해지면 모래 또는 갯벌 속으로 잠입하여 버린다.
또한 망둥어 낚시때 긴요하게 먹이감으로 사용된다.
 
 
 
<농게>
십각목(Decapoda) 달랑게과(Ocypodidae)에 딸린 게의하나. 펄갯벌의 조간대 상부에 많으면 수컷의 집게 다리가운데 어느 하나는 매우 크고 붉은 색을 띤다. 영흥도에서는 농발 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쏙>
겉모양은 갯가재와 비슷하나 오히려 집게류에 더 가깝다. 모래 갯벌에 Y자 모양의 깊은 구멍을 파고 살며 부유물질을 먹고 산다.